메뉴보기

특강

HOME > 교육 프로그램 > 특강
포스테키안을 위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특강(3강) 안내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21-09-06 09:23:31
  • 조회수 642
첨부파일 과학커뮤니케이션특강_포스터(3강).jpg

 2021<소통과 공론 연구소>는 포스테키안을 위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특강(4)‘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과학 전문기자 강양구 선생님께서, 그리고 5월에는 SF 평론가 박상준 선생님께서 강연을 해주셨고, 오는 924일 세 번째 특강에서는 과학 덕후들의 팟캐스트인 과학기술정책 읽어주는 남자들(약칭:과정남)’을 운영하시는 정한별 선생님께서 과학 팟캐스트에 대해 강연을 해주실 예정입니다. 이번 특강의 제목은 과학 하는 소리 : 오디오는 어떤 과학을 전달할 수 있는가?”입니다.

 

 정한별 선생님은 20144, ‘과학기술정책 읽어주는 남자들이라는 팟캐스트를 처음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거의 매주 한 번씩 업로드를 이어오면서 과학과 기술에 대한 지식과 관련 정책에서부터 과학자들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오셨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책 관련 주제를 다루는 정규 방송’, 현업 연구자를 초청하여 이공계 연구와 연구자의 리얼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는 인터뷰’, 전문성이 필요한 소재를 다루기 위해 지명도 높은 연구자를 초대하는 콜라보방송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과학/공학과 사회의 접점에 대한 고민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었고, 나아가 과학기술의 대중화에도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과학기술은 연구개발만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과학기술일지라도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신뢰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대중의 지지가 없이는 소기의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과학/기술자와 대중 간의 소통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과학기술 지식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는 포스테키안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과학 커뮤니케이션 특강에 참여해 보기 바랍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포스터를 참고하십시오.



목록





이전글 과학 커뮤니케이션 특강(2강) 영상 링크 안내
다음글 포스테키안을 위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특강(4강) 안내